Mission Field

선교 현장

그리스도의 부유함을 갈망하는 걸프 필드

작성자
WEC
작성일
2020-02-14 11:42
조회
907

그리스도의 부유함을 갈망하는 걸프 필드

지역 개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GCC: Gulf Cooperation Council 6개국)로 석유가 나는 부자 나라들로 구성된 지역입니다. 아랍 현지들에게 전도하는 것이 막혀있는 곳 입니다. 이슬람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시작되었기에 지금도 인구의 99%가 무슬림입니다. 특별히 이곳은 창의적인 선교 전략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비전
우리는 믿음, 거룩, 교제, 희생의 정신 위에 현지 교회가 세워지고, 자립적으로 토착화되며, 상호 협력하며 성장해 가고, 현지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걸프 지역의 아랍 사람들에게 빠르게 확장되어 가는 것을 보기 원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자 현황
취업 비자는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현지 회사에 취업을 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비자는 2019년부터 한국인도 현지인 스폰서를 고용하지 않아도 사업체를 열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역, 의료기나 미용 기기 판매, 미용실, 화장품, 컴퓨터, 악기, 스포츠 용품 등을 판매하는 대리점, 사진관, 식료품점, 드레스, 액세서리, 전기 조명 등의 매장, 교육자료 등의 다양한 사업장을 통해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으로서 비즈니스 비자를 받기도 하지만, 국가가 정해준 지역에서만 사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자를 받는다 하여도 사역을 하기에 제한이 따릅니다. 걸프 지역의 몇몇 나라에서는 종교 부지 안에서 각 나라별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예배를 담당하는 목회자들이 종교 비자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랍 현지인들에게 전도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서 자유로운 종교 활동이 어렵고, 또 이들의 명단은 정부에 올라가 관리를 받게 됩니다. 가정의 경우에는 남편의 비자 형태에 따라, 아내와 아이들은 동거인으로 비자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은 걸프 지역 각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1개월에서 3개월 방문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경우 한국인들에게 2019년 9월부터 3개월 방문 비자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사역 기회

장기 사역자: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성경을 바로 알고, 그 말씀을 매일의 삶에 적용하여 살아가고, 다른 사람에게 말씀을 가르쳐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영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우리 사역팀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걸프 지역의 아랍 사람들을 존중하고 예수님의 사랑으로 섬기기를 소망하는 자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물론 마음과 비전을 공유하는 것만으로 팀 사역에 즉시로 합류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선교회가 장기 사역자들에게 요구하는 기본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걸프 지역에서는 사역자들이 전문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으면 안정된 장기 비자 받기에 용이합니다. 걸프 지역은 영적으로 힘든 지역이기 때문에, 우리 팀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영적인 삶을 잘 살아내고자 하는 사역자들이 오기를 늘 기도하고 있습니다. 전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함께 하는 팀원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 나와 다른 생각과 의견에 대해서도 겸손히 받아들일 수 있는 새 사역자들이 들어와서 새로운 힘을 우리 사역팀에게 더해 주기를 우리는 또한 기대하며 기도합니다. 아랍어를 배우는 것은 이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들을 존중하는 하나의 표현입니다. 이러한 자세로 이 땅을 섬길 일꾼을 하나님께서 속히 보내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단기 사역자: 몇 개월에서부터 2년 기간으로 우리와 함께 사역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배우기를 즐거워하며,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우리는 함께 동역하기를 원합니다. 걸프 지역에서의 타문화를 경험하며, 하나님을 섬기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일꾼들이 지속적으로 우리 팀에 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낯선 문화를 배척하지 않고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팀과 잘 어울릴 수 있다면 충분히 사역자로서 자격이 있습니다. 우리 팀은 하나님께서 보내주시는 새로운 일꾼들과 함께 하며 이 땅을 섬기기를 기뻐합니다. 단기 사역자들은 아랍어를 공부하며 현지인들과 접촉할 기회를 얻거나, 현지인들에게 영어, 한글, 음악을 가르치고, 땅 밟기 기도여행, 팀 프로젝트 협력 등의 사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기도제목
1. 이 땅을 위해 기도할 중보자들을 일으켜 주시고, 다양한 사업과 사역의 문을 활짝 열어 주셔서 많은 믿는 자들이 들어오도록
2. 이곳에 있는 사역자들을 영적으로 보호해 주시고, 성령충만한 삶을 살아가고, 오직 주님만 바라보며 매일의 삶을 기쁘게 살아가도록
3. 비밀리에 믿는 개종자들을 보호해 주시고, 예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통해서 더욱 주님을 알아가게 하시고, 이들을 위한 믿음의 공동체가 세워지기를

글 리브가

RUN지 91호 (2020년 겨울)에 실린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