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Field

선교 현장

티벳을 품은 사람들

작성자
WEC
작성일
2017-06-01 15:11
조회
1678

나라 개요
한반도에서 제일 높은 산은 해발 2744미터의 백두산이다. 그리고 남쪽에서는 해발 1950미터의 제주도 한라산이다. 우리가 이런 높은 산을 올라갈 기회는 평생 손에 꼽을 만할 것이다. 그런데 이 보다 더 높은 해발 3-4000미터나 되는 곳에서 사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바로 춤과 노래를 사랑하고 모든 자연 만물을 소중히 여기며 손님 대접하기를 좋아하는 아름다운 사람들 티벳인이다. 오랜 세월 동안 신들의 땅, 신비의 땅으로 여겨지던 티벳은 1950년대에 중국으로 합병되었다. 현재 티벳 사람들은 중국의 티벳자치구(라사가 이 성의 수도이다), 사천성, 청해성, 운남성, 간수성 등에 거주하고 있다. 현재 중국 내에 약 600만 명의 티벳인들이 있다. 그리고 상당수의 티벳인들이 네팔과 인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 여러 나라에 흩어져살고 있다. 중국 내에서 티벳인들은 사용하는 방언에 따라 크게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진다. 이 세개의 언어 그룹은 중앙(라사) 방언, 캄 방언 그리고 암도 방언으로 구분되는데 티벳인이라 할지라도 방언이 다를 경우 서로 의사 소통 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종교상황
티벳인들은 기독교인들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산다. 그래서 같은 지구에 살지만 그들이 경험하는 세상과 기독교인들이 경험하는 세상은 전혀 다르다. 티벳인들의 삶의 중심에는 티벳 불교가 있다. 이들은 세상이 유일신에 의해서 창조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세계관에 인간의 삶은 끝없는 탄생과 죽음의 반복이며 고통의 연속이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실제가 아니라 허상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허상의 삶을 사는 이유는 욕심과 무지 때문이고 사랑도 욕심의 일부분이라고 한다. 이러한 욕심을 없애고 깨달음을 통해 이 끝없는 허상의 삶을 멈추는 것이 이들이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러한 세계관 때문에 티벳인들은 기독교가 제시하는 사랑이나 영원한 생명도 끝없는 허상의 삶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쉽게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과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진정한 것임을 말로 전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적인 삶을 통해서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어려운 영적 상황이지만 최근에 점점 많은 티벳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닐 수 없다. 티벳 영혼을 위한 간절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사역 환경과 기회
현재 우리 사역자들은 여러가지 신분으로 비자를 받아 거주하고 있다. 외국인은 티벳 지역에서 장기적으로 거주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사역자들은 대도시에 거주하면서 정기적으로 티벳 지역을 방문하거나 대도시에 있는 티벳인들을 대상으로 사역을 한다. 사역자들은 티벳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 가르치기: 대도시에 있는 대학에 공부하러 온 티벳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교제하는 일은 복음을 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이를 통해 많은 티벳 학생들을 알게 되고 관계를 통해서 복음를 나누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거리사역: 티벳지역과 가까운 큰 도시들에는 티벳인들이 모여 사는 지역들이 있다. 이 지역들의 거리에서 사역자들은 복음을 나누고 때때로 아픈 사람들을 위해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한다. 하나님의 치유가 기도가운데 임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여름 팀여행: 여름은 티벳 지역을 여행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우리들은 팀을 만들어 티벳의 여러지역으로 함께 여행을 떠난다. 그 곳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머무르면서 예배하고 그 땅을 위해 기도한다. 특별히 이 여행 중에 하나님께서는 많은 아픈 이들을 거리 혹은 불교 사원 앞의 열린 공간에서 기도하도록 우리에게 보내주셨다. 우리는 기도 중에 기대하지 못했던 놀라운 일들을 경험할 수 있었다.

예술 센터: 또 다른 도시에서는 음악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티벳 어린이들이 이 사역을 통해 복음을 접할 기회를 얻고 있다. 더불어 티벳인을 위한 아름다운 기독교 음악을 만들고 있다.
카드 만들기: 카드를 제작하는 법을 가르치고 완성된 카드 판매 수익금으로 티벳 그리스도인 자매를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사역이다.

교회 개척: 우리의 모든 사역의 최종 목적은 교회 개척이다. 네팔에서는 이미 티벳인을 위한 교회가 개척되었고 현지 지도자에 의해서 교회가 성장 중이다. 그리고 새로운 교회 개척이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중국에서는 현재 티벳인들의 한 작은 도시에서 작은 가정교회가 시작되었다.

문서 사역: 우리의 한 사역자는 티벳인을 위한 성경 번역과 기독교 문서 사역에 동참하고 있다. 이 사역을 통해 티벳인들과 기독교 사역자들을 위한 좋은 문서들과 미디어가 계속해서 만들어 지고 있다. 문서를 현지에서 출판하기까지 힘겨운 영적 싸움이 있다.

기도제목
1. 이 땅에 헌신된 사역사들의 삶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드러내도록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역을 통해서 많은 티벳인들이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3. 예배하는 모임이 계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새로운 교회가 개척되도록
4. 이 땅의 민족을 위해 함께 일할 헌신된 일꾼을 보내주시도록
글 K

RUN지 74호(2015년 가을)에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