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제자화와 교회개척

10주차 제자화와 교회개척  (복음– 성도– 선교– 교회)

  [1부 복음과 선교]

  1. 
복음나의 주인이 예수님으로 바뀌다.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예수 부활의 증인으로 살아가다
( 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복음과 선교 (예수 만난 청년의 이야기)

 

  2. 예수님의 지상 명령제자 삼아라증인이 되리라모든 열방이 예배하도록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28: 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모든 열방이 예배로 나아옴 (19:5-6, 60:1-4)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모든 열방이 예배로 나아옴 ( 60:1-4)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나라들은 네 빛으로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2부 하나님의 선교를 이해하지 못함]
3. 구약의 이스라엘도신약의 제자들도 이 명령을 다 이해하지 못했다.
     –구약 전체
베드로 고넬료 사건 (10),
안디옥 유대인에게만 복음 전함 ( 11:19),
예루살렘 회의 이전과 이후 (15)

 

4. 한국 교회의 현재와 미래
우리는 이 명령을 어떻게 살아내고 있는가? (예수의 제자그 생명의 열매를 맺고 있는가?)
메가 처치 현상 (세상이 원하는 것은 매력적인 교회가 아니라 예수님이다.)
-21
세기 한국 교회의 모습 (존재의 목적을 상실한 조직화된 교회) – (출처: 한국교회미래지도 2020 2040, 최윤식)
감소하는 교회

 

 

[3부 교회의 본질교회는 누구인가?]   
 
5. 선교적 교회를 향한 선교하시는 하나님의 열망
그렇다면 선교적 교회는 교회 성장의 대안인가? (선교는 교회의 근본적인 목적이다)
교회를 누가 시작했는가?
(모든 열방에서 영광 받으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열망으로 시작)
누가 교회 인가? (16:18)
(교회는 예수님이며또한 예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6. 예수님의 교회개척 (교회의 기능)
  –기도 ( 6:12-13)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금요 밤샘 기도 (Friday Night Prayer) 소개

 

-성령 (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말씀 ( 24:44-48)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finding Jesus 180 소개

 

-제자화 (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WEC n TALK 소개

 

합당한 자 (10:11)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7. 제자화를 통한 선교적 교회의 특징 (출처: 교회 3.0, 닐콜)

사람들을 교회로 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우리가 사람들 속으로 들어 가는 것이다.

-좋은 관계 속에서 복음을 전하고 함께 말씀을 나눈다.

-사역 장소는 모임이나 예배당이 아닌사람들이 있는 그 자리이다.

-목회자 중심의 구조가 아닌목회자와 평신도의 수평적 구조이다.

-목회리더들은 평신도들을 양육하고 세워주는데 힘을 쏟는다.

-지도자의 배출은 신학교가 아닌현장에서 이루어 진다.

-제자화는 말씀과 기도로 세워진다.

-그 제자가 또 다른 누군가를 같은 방식으로 제자화 하도록 한다.

-성도의 수는 더하기 형태가 아닌곱하기 형태로 늘어난다.
실제 삶의 변화가 일어난다.

-교회의 성공은 얼마나 많은 수가 모였느냐에 있지 않고얼마나 많은 수를 보냈는가에 있다.

 

  8. 여러 교회의 형태 소개
  -Why do men hate going to church? (Church for men, David Murrow)
http://churchformen.com/


-WE’RE A FAMILY OF CHURCHES. WE MAKE DISCIPLES, STRENGTHEN ONE ANOTHER AND PLANT CHURCHES OF MISSIONAL COMMUNITIES TOWARDS GOSPEL SATURATION.
(SOMA COMMUNITY)
http://wearesoma.com/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
새로운 교회– 유기적 교회의 모델) 
http://newmc.org
 
길 되신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들의 모임
(Way church)
http://waychurch.blog.me

 
-At Grace City, we are not trying to be just a church, but rather doing our part in being a catalyst for spiritual awakening and revival in Las Vegas and throughout the world.
(Grace city church- Las Vegas)
http://www.gracecityvegas.com/

 
  [결론]
교회는 예수님입니다그리고 교회는 예수님을 주인으로 따르는 무리들의 모임입니다.

주님께서는 모은 열방의 예배를 받으시기를 열망하십니다세계 복음화는 하나님의 계획이자그 분의 열정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계 복음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인 ‘제자화를 명령하셨습니다.

이 제자화를 통해 우리는 교회를 개척하여 세계 복음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나는 교회로서제자화를 하며세계 복음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우리가 바로 ‘교회‘ 입니다.

<소그룹 토의 주제>

1. 오늘 강의를 통하여 새롭게 배운 내용이나 가장 도전을 받은 내용은 무엇입니까?

2. 교회는 성도들의 모임입니다복음을 통해 나의 주인이 예수님으로 바뀌었습니까? (그렇다면 그 증거가 무엇입니까?) 아니면 여전히 나의 주인은 나 자신 입니까?

3. 교회의 목적은 선교세계 복음화 입니다우리가 몸 담고 있는 교회가 세계 선교 완성을 이룰 큰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까이를 위해 우리 교회는 오늘 지금 여기에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구체적인 실천 방안)

4.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제자를 삼으라고 하셨습니다제자화를 위한 선교적 교회 ‘개척을 위해 실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얘기 해 봅시다.